보통 '해치백'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차량은 폭스바겐의 골프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한 때 골프에 버금가는 해치백 차량을 만들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현대 i30는 2007년부터 유럽시장을 겨냥하여 기획된 해치백 차량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2020년식을 끝으로 단종되었지만 유럽에서는 아직도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습니다.ㅎ
하필 한국이 '해치백 무덤', '왜건 무덤'이라서 더욱더 아쉬웠던 웰메이드 차량 i3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시점에서 중고차로 구매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을 정도로 가성비가 좋은 차량이기도 합니다.
'해치백'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차, 폭스바겐 골프
폭스바겐 골프를 한국식으로 잘 녹여낸 i30
물론 역사부터가 남다른 폭스바겐 골프와 현대 i30를 비교하는 것은 실례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현대 i30는 단종되긴 했지만 '잘 만든 차량'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한때 2011년 현대 i30를 타본 폭스바겐의 빈터콘 회장은 "BMW도 못하고 우리(폭스바겐)도 못했는데 어째서 여긴 소음이 없지?"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2016년부터 해당 디자인을 가져왔던 것을 감안한다면 당시만 해도 굉장히 세련된 디자인임은 분명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들은 해치백 특유의 스포티함과 굉장히 잘 어울리기도 합니다.
해치백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부담되는 수입차 골프 대신, i30를 구입하시는 분들도 많았을 정도니까요.
애초에 출시 당시부터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폭스바겐 골프를 대놓고 경쟁상대로 지목했을 정도로 자신 있는 차량이기도 했습니다.
현대 i30 제원
전장 : 4,340mm
전폭 : 1,795mm
전고 : 1,455mm
휠베이스 : 2,650mm
폭발적이진 않지만 펀카로서도 너무 좋다!
현대 i30는 1.4 가솔린 터보, 1.6 가솔린 터보, 1.6 디젤로 나뉘어 출시됩니다.
물론 2019년식 이후부터는 디젤 모델 없이 가솔린 모델들만 출시가 됩니다.
하지만 파워트레인 자체는 운전습관에 따라서 선택을 하시면 되는 부분입니다.
4기통 1.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은 138마력, 24.7kg.m의 토크를 발휘합니다.
4기통 1.6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은 204마력, 27kg.m의 토크를 발휘하고요.
디젤 모델 같은 경우는 134마력, 30.6kg.m을 발휘합니다.
물론 세 가지의 모델 전부 폭발적인 출력이 아닌 것은 사실이지만 1.5톤이 채 되지 않는 가벼운 공차중량을 가졌기 때문에 충분히 펀드라이빙이 가능합니다.
특히 1.6리터 가솔린 터보로는 트랙을 달리는 차주들도 많기 때문에 정말로 빠릿빠릿한 움직임이 가능합니다.
1,380kg 정도의 차체 무게로 204마력을 마음껏 뽐낸다면 골프 GTI 부럽지 않습니다.
연비도 굉장히 좋은 편이고, 디젤 모델 같은 경우는 정속 주행 시 25km/l를 넘나드는 연비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세 가지의 트림 모두 넘치진 않지만 부족하지도 않은, 충분한 성능을 뽐낼 수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도 Not Bad
i30의 실내 디자인 모습입니다.
8인치의 메인 디스플레이는 그리 크지고, 작지도 않은 적당한 사이즈입니다.
하지만 시인성이 굉장히 좋은 쪽에 위치하고 있고, 센터콘솔의 활용성도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덮개가 설치가 되는데 이런 섬세한 부분은 BMW의 실내 구성을 떠오르게 합니다.
아반떼에 비해서 고급형 차량으로 나온 만큼 선택 옵션에 따라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나 통풍시트 등은 모두 선택 가능합니다.
또한 오토홀드,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등이 탑재된 차량들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9년식 이후의 1.6 가솔린 터보 모델은 'N라인' 트림이 따로 존재하기 때문에 더욱더 스포티한 실내를 경험할 수도 있고요.
대신 연식과 트림에 따라서 가성비와는 거리가 멀어질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야 합니다.
현대 i30 가격표
평균적인 현대 i30의 시세입니다.
엄청난 가성비임은 분명합니다.
폭스바겐 골프와 비교 아닌 비교를 계속해서 하게 되는데요.
폭스바겐 골프의 GTI(가솔린) 모델이 아니라면 현대 i30도 굉장히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량 가격 자체도 훨씬 저렴할뿐더러 사후 관리 측면에서도 훨씬 더 편리합니다.
i30 가솔린, 디젤 시세
가솔린과 디젤 모델의 평균적인 시세인데요.
키로수나 연식, 옵션에 따라서 차이는 있습니다.
오로지 출퇴근용(풀옵션이 아니어도 된다면)은 1천만원대 초반으로도 충분히 좋은 차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이 필요하고, 상태가 꼭 좋아야 한다고 하더라도 1,500만원 전후면 괜찮은 차량을 선택하실 수가 있고요.
현대 i30 중고차, 단종이 아쉬운 잘 만든 코리안 골프
확실한 것은 현대 i30는 해치백을 너무나도 싫어하는 것만 아니라면 엄청나게 잘 만든 차량이라는 점입니다.
동일 연식의 아반떼와 비교해도 결이 완전히 다른 차량이고, 운전 재미, 옵션, 디자인 등 모든 부분에서 한 수 위의 차량입니다.
해치백을 좋아하시거나, 펀카용 세컨카, 성능이 받쳐주는 출퇴근 차량을 생각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현시점에서 최고의 중고차는 아마도 현대 i30 중고차가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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