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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및 중고차 자동차 정보

구형 싼타페TM 중고차 가격표 24년 4월 기준 가성비 중고 패밀리 SUV

by 행복한 카푸어 2024.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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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현대 싼타페 tm 사진
싼타페 tm

국민 SUV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차량은 싼타페입니다.

물론 최근에는 쏘렌토의 인기가 싼타페를 뛰어 넘었지만 예전만해도 싼타페가 먼저 떠올랐던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현시점에서 굉장히 가성비가 좋은 중고 패밀리 SUV, '싼타페TM'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신형 싼타페가 아닌 2018년부터 2020년까지 판매되었던 싼타페TM 모델입니다.

패밀리카로는 더할 나위 없이 넓은 공간과 그리 나쁘지 않은 파워트레인을 겸비한 무난한 패밀리 SUV입니다.

 

전형적인 국산 중형 SUV, 무난하다.

현대 싼타페 TM 측면 사진
2019 현대 싼타페TM

현대 싼타페TM은 전형적인 국산 중형 SUV의 모습 그 자체입니다.

이 당시까지만 해도 중형 SUV 시장을 뒤엎어버린 쏘렌토MQ4가 나오지 않았던 시절입니다.

그래서 더 뉴 쏘렌토와 싼타페TM은 꽤나 서로의 경쟁자로서의 역할을 잘해냈습니다.

물론 2020년부터 더 뉴 싼타페와 쏘렌토 4세대부터는 쏘렌토의 압승으로 이어졌지만요.

18년부터 20년까지 출시되었던 싼타페TM은 생각보다 호불호가 많이 나뉘지만 괜찮은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얇은 전면 헤드램프는 생각보다 스포티함도 강조되고, 전체적인 차량의 실루엣은 어딘가 든든해보이기도 합니다.

 

싼타페TM 제원

전장 : 4,770mm

전폭 : 1,890mm

전고 : 1,680~1,705mm

휠베이스 : 2,765mm

 

3가지의 파워트레인을 입맛에 맞춰서 선택

싼타페TM 후측면 사진
아름답지도, 못생기지도 않은 무난한 싼타페TM

파워트레인은 2리터 가솔린 터보, 2리터 디젤, 2.2리터 디젤로 나뉘어 출시됩니다.

세 가지의 파워트레인 모두 엔진은 다르지만 자동 8단 변속기가 동일하게 탑재됩니다.

솔직히 연비나 다양한 측면을 생각한다면 저는 디젤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디젤 특유의 소음에 민감하다면 가솔린 모델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싼타페에 탑재된 2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은 생각보다 굉장히 힘도 좋고, 8단 변속기와의 조합도 좋습니다.

단, 디젤 모델에 비해서는 유류비의 차이가 체감이 날 정도로 클 것입니다.

 

가솔린 모델은 최고 235마력, 최대토크 36kg.m을 자랑합니다.

2리터 디젤 모델은 최고출력 186마력, 최대토크 41kg.m을 보여줍니다.

2.2리터 디젤 모델은 최고 202마력, 최대토크 45kg.m을 발휘합니다.

 

공인연비는 가솔린 모델이 2륜 기준 9.5km/l, 2리터 디젤은 13.5~13.8km/l, 2.2리터 디젤은 13.3~13.6km/l입니다.

생각보다 많이 차이가 나는 편이죠.

유지비의 걱정이 전혀 없다면 가솔린 모델을, 장거리가 많거나 유지비 걱정이 조금이라도 있으시다면 디젤 모델로 가시면 됩니다.

 

실내 디자인도 나쁘지 않다.

현대 싼타페TM 1열 실내 사진
싼타페TM 1열 인테리어

최근 나오는 차량들의 실내 레이아웃과 비교한다면 올드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막상 차량을 타보면 또 그리 나쁘지는 않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히려 동일 연도의 더 뉴 쏘렌토에 탑재되는 4점식 핸들보다는 훨씬 더 올드하지 않습니다.

거기에 가장 중요한 공간은 광활합니다.

실내공간을 잘 뽑아내기로 유명한 현대차답게 4인 가족의 패밀리 SUV로도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현대 싼타페TM 가격표 및 시세 확인

중고차 판매사이트 케이카에 올라온 현대 싼타페TM의 평균 시세 캡처 사진
현대 싼타페TM 평균시세(네이버자동차)

18~20년식 구형 싼타페TM의 평균 시세입니다.

보통 키로수나 트림에 따라서 1천만원 후반대에서 2천만원 중반 선으로 차량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엔카에서 확인한 매물들을 시세들도 한번 살펴볼까요?

 

현대 싼타페TM 가솔린 시세

중고차판매사이트 엔카에서 확인한 현대 싼타페TM 가솔린 중고차 시세 캡처 사진
현대싼타페TM중고차시세 가솔린모델

가솔린 모델입니다.

특이한 점은 신차로서의 가격은 디젤 모델이 2~300만원 정도 비싸지만 중고로 넘어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평균적으로 키로수 자체가 가솔린 모델들이 적기 때문에 평균 시세가 더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차로 싼타페TM을 구입하신다면 차량 가격과 유지비 등을 고려하고 가솔린 모델을 선택해야 합니다.

확실한 것은 제가 싼타페TM 가솔린을 시내에서 몇번 주행을 해봤는데 꽉 막히는 서울 시내는 6~7km/l정도는 감안하셔야 합니다.

고속으로 가면 더욱더 디젤 모델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이고요.

하지만 가솔린 만의 고속에서 추월하는 차량의 힘과 디젤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정숙한 엔진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싼타페TM 디젤 모델 시세

중고차판매사이트 엔카에서 확인한 현대 싼타페TM 디젤 모델 중고차 시세 캡처 사진
현대싼타페TM중고차시세 디젤 모델

디젤 모델입니다.

평균적으로 익스클루시브 이상의 트림만을 확인했는데요.

2천만원 초중반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키로수 역시 5~8만km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키로수가 있거나 낮은 트림의 경우는 1800~1900만원대에서도 충분히 좋은 차량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 통풍시트를 비롯한 필수옵션은 최하트림 '모던'만 아니라면 선택옵션을 통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스퍼레이션(최고트림)이 아니라면 차량에 포함된 옵션표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시점에선 '갓성비 패밀리 SUV'가 맞다.

언제부턴가 차량의 크기들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싼타페TM 역시 '중형 SUV'라고 하기엔 차량의 크기 자체가 꽤나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2천만원대 초반으로 중고 패밀리 SUV를 구입해야 한다면 싼타페TM이 최고의 대안이 아닐까 싶습니다.

현대차이기 때문에 사후 관리도 편할 것이고, 옵션도 모두 들어간 차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과 디젤의 파워트레인 선택도 가능하고 그에 따라 매물도 넉넉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딱 원하는 차량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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