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및 중고차 자동차 정보

볼보 XC60 프리미엄 패밀리 SUV '안전은 볼보' 여전하다

by 행복한 카푸어 2024. 1. 17.
반응형

볼보 XC60 차량의 측면 사진
볼보 xc60

독 3사와 일본차만이 팽배하던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주는 브랜드 '볼보'입니다.

무엇보다 '안전은 볼보'라는 수식어는 자동차에 조금만 관심이 있어도 들어봤을 법한 이야기입니다.

그중에서도 중형 SUV인 볼보 XC60은 국내는 물론 글로벌 베스트셀링 모델인데요.

오늘은 여전히 '안전은 볼보'라는 말이 맞는지, 볼보의 중형 SUV 'XC60'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볼보 XC60 안전성, '여전히 안전=볼보 일까'

우선 XC60을 기준으로 했을 때, 최근 강화된 미국 IIHS 충돌 테스트에서 만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럭셔리 중형 SUV 중에서는 유일한 전 항목 만점을 기록한 차량입니다.

즉, 여전히 볼보의 안전성은 여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런 수식어를 의식이라도 하는 것처럼 볼보는 엔트리급 모델인 XC40에서조차 '안전 관련/운전자 보조 시스템' 옵션은 빠짐없이 넣어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나 '저속추돌방지'와 같은 안전 옵션이 최초로 적용된 차량 역시 볼보, XC60입니다.

2008년 1세대 XC60부터 50km/h 이하에서 경고 및 감속, 정지를 지원했습니다.

 

볼보 XC60 디자인, 여전히 세련돼 보이지만..

볼보 XC60의 후면 디자인 사진
볼보 XC60

현행 볼보 XC60은 2017년 2세대가 출시된 이후 모습 그대로입니다.

한국인 디자이너 이정현 씨가 디자인한 2세대 XC60은 풍부한 옵션과 상품성, 그리고 경쟁 수입 차종에 비해 2천만원 가까이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여전히 출고 대기가 필요한 차량입니다.

한 때는 2년에 가까운 대기기간을 필요로 했던 최고 인기차종 중 하나입니다.

8년차의 현행 XC60은 약간은 올드해 보이긴 하지만 여전히 볼보 특유의 헤드램프 디자인, 차량의 각진 라인 등으로 경쟁차종에 비교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여전히 각진 디자인과 웅장해 보이는 외관은 4인 가족의 패밀리카로도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 경쟁 브랜드의 디자인 변화들을 지켜보았을 때, 볼보도 XC60의 풀체인지가 머지않았을 것 같긴 합니다.

 

볼보 XC60 제원

전장 : 4,710mm

전폭 : 1,900mm

전고 : 1,645mm

휠베이스 : 2,865mm

공차중량 : 1,965kg

볼보 XC60 파워트레인, 넘치지는 않지만 부족하지도 않다.

볼보 XC60 전측면 사진
XC60 파워트레인

볼보 XC60은 B5, B6 트림으로 구성됩니다.

두 차량 모두 상시 사륜구동이며 동일한 2리터 가솔린 싱글터보 엔진이 탑재됩니다.

B5의 경우에는 최고출력 250마력, 최대토크 35.7kg.m을 발휘합니다.

B6는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토크 42.8kg.m으로 꽤나 넉넉한 출력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두 차량 모두 100Km/h까지 7초 이내로 끊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넘치는 출력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모자란 출력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딱 안전한 4인 가족의 패밀리 SUV로는 최고입니다.

 

볼보 XC60 실내, 구성 및 옵션은 여전히 동급 최고

볼보 XC60의 1열 실내 사진
xc60 인테리어

볼보 XC60이 사랑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안전'도 있겠지만 '실내 구성 및 상품성'입니다.

2열의 여유로운 헤드룸과 독립형 시트는 2열 승객들에게 최상의 편안함을 선사합니다.

착좌감이나 질감이 너무나도 좋은 나파가죽 시트에 열선 및 통풍, 마사지 기능은 모두 탑재됩니다.

볼보 실내의 포인트를 잡아주는 크리스탈 기어 노브와 우드 계열의 포인트도 고급감을 더해주기 충분합니다.

또한 동급 대비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15개의 스피커로 이루어진 1410W 바워스&월킨스 오디오가 탑재됩니다.

오디오 하나만큼은 훨씬 비싼 타 브랜드 상급 모델의 차량들보다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거기에 볼보다운 빠짐없는 안전 및 보조 옵션은 가끔 옵션을 빼고 출시하는 독 3사와 크게 비교됩니다.

볼보 XC60의 뒷좌석을 찍은 사진
패밀리 중형 SUV로는 최고인 XC60

애초에 볼보는 '달리는 것을 지향하는' 브랜드가 아닙니다.

무엇보다 안전을 중시하고, 가구를 잘 만드는 스웨덴답게 실내의 소재들에 신경 쓰는 브랜드입니다.

편안함을 더 추구하는 차량답게 서스펜션 셋업 역시 부드러움이 주가 됩니다.

가변형 서스펜션은 아니지만 일상적인 주행과 고속주행 사이의 서스펜션 조절이 아주 잘 되어있습니다.

딱 볼보가 지향하는 부분에서 완성도가 매우 우수한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17년 이후 별다른 부분변경 없이도, 현재까지도 출고 대기가 거리는 차량'이면 설명이 필요 없는 것이죠.

 

볼보 XC60 가격

볼보 XC60 B5 AWD는 트림에 따라 6,340~6,950만원입니다.
더 고성능의 XC60 B6 AWD는 7,350만원입니다.

확실히 벤츠나 BMW의 중형 SUV인 GLC, X3와 동급 대비 가격은 저렴합니다.

또한 약간은 다른 느낌의 럭셔리함을 보여주는 XC60입니다.

취향에 따라 극명하게 나뉘겠지만 '패밀리 SUV'로 가장 잘 어울리는 차량은 XC60이 아닌가 싶습니다.

 

볼보 XC60, X3, GLC300이 있다면 뭘 선택할래?

BMW의 X3는 BMW만의 스포티함이 강조되었습니다.

벤츠의 GLC는 럭셔리한 디자인과 무엇보다 벤츠의 '삼각별'은 그 자체로도 장점입니다.

반면 볼보는 충분한 성능과 넘치는 옵션을 가진 상품성 하나로는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포티함도, 럭셔리함도 두 차량에 비해서는 조금은 떨어질 수 있지만 모든 부분에서 결코 떨어지지는 않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여러분들은 볼보 XC60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상으로 '볼보 XC60'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더 많은 수입차 둘러보기
 

벤츠 신형 'GLC300 4MATIC 쿠페' 드디어 출시 가격은 9,210만원

신형 벤츠 'GLC300 4MATIC 쿠페' 9,210만원, 예쁜 건 둘째 치고.. 2017년 출시된 GLC쿠페는 BMW가 개척한 '쿠페형 SUV' 시장에 혜성처럼 나타났습니다. 후발주자임에도 벤츠가 추구하는 '럭셔리함'과 스포티

carfe.tistory.com

 

 

48인치 디스플레이 탑재, 2024 링컨 노틸러스 풀체인지 사전계약 시작

미국 프리미엄 브랜드 링컨의 중형 SUV 노틸러스 풀체인지 사전계약 시작! 링컨코리아가 링컨의 대표 중형 SUV인 '올 뉴 노틸러스'의 사전 계약에 돌입했습니다. 링컨 올 -뉴 노틸러스의 국내 판매

carfe.tistory.com

 

 

렉서스 RX 500h F 스포츠 퍼포먼스, 펀카로써의 자질도 갖춘 렉서스

렉서스 RX 500h F 스포츠 퍼포먼스, 펀카로써의 자질도 갖춘 렉서스? 렉서스만의 수준 높은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내구성을 가진 중후한 매력의 SUV모델인 RX시리즈. 이런 RX시리즈에 '스포츠성'을 가

carfe.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