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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관련 정보 및 이모저모

연료첨가제 효과 및 부작용 사용법도 아주 간단하다

by 행복한 카푸어 2024.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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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첨가제 효과와 부작용, 사용법을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주기적으로 연료첨가제를 넣는 분들도 계시고, 연료첨가제 효과 자체를 믿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오늘은 제 경험을 통해서 제가 느낀 연료첨가제의 효과와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오늘의 주제는 '연료첨가제'입니다.

주유를 하고 있는 사진이다.
'연료첨자게 효과' 참고용 사진
'연료첨가제' 주유 전 넣으면 된다.

연료첨가제 사용법

연료첨가제는 말 그대로 '연료' 첨가제입니다.

주유를 할 때 주유구를 통해서 주입하는 방식인데요.

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주유가 끝난 뒤에 주입하라고 하는 연료첨가제도 있고, 주유 전에 연료첨가제를 주입하라는 제품도 있습니다.

제가 사용한 '검아웃' 같은 경우에는 기름이 완전히 바닥날 때쯤에 연료첨가제를 주입하고, 바로 주유를 가득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연료와 함께 들어가면, 연료 자체의 품질을 높여주고 엔진 내부 곳곳에 끼어 있는 카본 때를 벗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의해야 하는 점은 가솔린용 연료첨가제, 디젤용 연료첨가제는 확실하게 구분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여러분들의 차량에 맞춰서 연료첨가제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연료첨가제 주입 주기

연료첨가제의 주입 주기도 굉장히 여러 가지 의견이 존재합니다.

3~5,000km 정도의 주기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고, 10,000km 정도를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보통은 엔진오일 교환 주기에 맞춰서 연료첨가제를 사용해도 됩니다.

저는 보통 엔진오일 교환 주기에 맞춰서 5~8,000km 주기마다 연료첨가제를 주입해 주었습니다.

키로수가 아닌 개인의 '차량 이용 빈도수'에 맞춰서 연료첨가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너무 자주 넣는 것은 오히려 차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연료첨가제 효과 정말일까?

글쓴이가 사용하고 있는 연료첨가제를 구입한 결제내역 캡처 사진.
글쓴이가 애용하는 연료첨가제 '검아웃 올인원 가솔린'

저는 가솔린 차량을 운용하고 있으며, '검아웃' 연료첨가제를 사용합니다.

'검아웃'은 현대모비스에서 순정으로 사용하는 연료첨가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차량을 구입하고 나서 3~4번 정도를 엔진오일 교환 주기에 맞춰서 사용했는데요.

확실하게 체감되는 효과는 있었지만, 넣지 않는다고 해서 차량에 문제가 생기는 건 또 아니기 때문에 요즘에는 잘 넣지 않습니다.

'차량을 아끼는 시기'가 지나서 그런 듯하네요.

연료첨가제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꽤나 많습니다.

 

  • 엔진 내부 카본 때 제거
  • 엔진 출력 상승(큰 차이는 아님)
  • 매연 감소(특히 디젤 차량에 대한 효과)
  • 연비 상승
  • 노킹 방지
  • 엔진 내부 클리닝

 

 

확실한 효과는 '엔진 내부의 카본 때 제거'입니다.

출력이나 연비 등의 결과는 미미하지만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단 가솔린 차량의 경우에는 '고급유'를 넣는 효과와 동일합니다.

만약 원래부터 고급유를 넣는 차량이라면 굳이 연료첨가제를 주입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고급유 권장 차량에 일반 휘발유를 넣으면 약간의 출력 감소와 노킹이 생기게 되고, 연비가 소폭 하락할 수 있는데요.

연료첨가제는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기 때문에 효과는 확실하지만 '꼭 넣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또한 둔한 분들 같은 경우에는 별 다른 체감 효과를 못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연료첨가제를 주입했다는 기분' 탓에 더 큰 효과로 체감되실 수도 있고요.

고급유 차량이 아닌 저 같은 경우에는 연료첨가제를 가끔 넣는 것이나, 가끔씩 고급유를 주입해 주는 것이나 똑같았습니다.

물론 '엔진 내부 카본 제거'는 증명된 연료첨가제의 효과이긴 하지만요.

연료첨가제를 넣은 디젤 BMW 차량을 운전하고 있는 사진.
'연료첨가제 효과' 참고용 사진
디젤 차량의 매연 감소에 효과적인 '연료첨가제'/사진출처:pixabay

연료첨가제 부작용도 있나?

말씀드렸다시피 연료첨가제 효과는 확실하게 '있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지만 '주입 시기'를 꼭 지켜야 합니다.

연료첨가제를 장기적으로 자주 사용하게 된다면 연소실에서 연소되지 않은 연료첨가제 성분이 피스톤링 쪽으로 스며들게 됩니다.

이는 엔진오일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장기적으로 엔진 자체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엔진을 위해서 넣는 연료첨가제가 오히려 엔진을 망칠 수도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저는 더욱더 연료첨가제를 안 넣는 것도 있습니다.

연료첨가제 효과는 확실하지만, 연료첨가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차량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연료첨가제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았을 때 생기는 부작용은 굳이 감수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연료첨가제의 주입 시기만 잘 지키고, 과한 사용만 하지 않는다면 '연료첨가제 효과'는 확실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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